본문 바로가기

__mytop

장내시경 검사, 언제 필요할까요?

확인하기

장내시경 검사, 언제 필요할까요? 관련내용 확인 해 보시겠습니다.

 

알아보자 :: 장내시경 검사, 언제 필요할까요?

장내시경 검사, 언제 필요할까요?

의사의 한마디:

 

만성 설사, 대변 출혈, 하복부 통증, 복부 포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. 특히 50세 이상 성인은 예방 차원에서 정기적인 검사를 권장하다.

 

 

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

 

◆  장내시경 검사는 환자의 결장과 대장의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의료 기기이다. 의사는 장내시경 검사 장비를 항문을 통해 환자의 장에 삽입하고 컴퓨터 화면에서 장 내부를 직접 관찰하며 조직 검사나 치료를 수행할 수 있다.

 

 

◆ 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.

 

1. 만성 설사

 

 

◆  만약 2주 이상 지속되는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면 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하다. 만성 설사는 염증성 장 질환, 대장암 등 다양한 질환의 증상일 수 있기 때문이다. 특히,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더욱 신속한 검사가 필요하다.

 

 

◆  혈변: 대변에 혈흔이나 붉은색 또는 검은색 대변이 나타나는 경우

복통: 설사와 함께 심한 복통이 나타나는 경우

 

◆  체중 감소: 명확한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

피로: 지속적인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

2. 대변 출혈

 

 

◆  대변에 혈흔이나 붉은색 또는 검은색 대변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다. 이는 궤양, 혈관종, 대장암 등 다양한 질환의 증상일 수 있기 때문이다. 특히,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더욱 신속한 검사가 필요하다.

 

 

◆  복통: 대변 출혈과 함께 심한 복통이 나타나는 경우

설사: 대변 출혈과 함께 설사가 나타나는 경우

두통: 혈변과 함께 두통이 나타나는 경우

발열: 혈변과 함께 발열이 나타나는 경우

3. 하복부 통증

 

 

◆  하복부에 지속적이거나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하다. 하복부 통증은 염증성 장 질환, 대장 폐색, 장염 등 다양한 질환의 증상일 수 있기 때문이다. 특히,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더욱 신속한 검사가 필요하다.

 

 

◆  발열: 하복부 통증과 함께 발열이 나타나는 경우

 

◆  구토: 하복부 통증과 함께 구토가 나타나는 경우

 

◆  식욕 감퇴: 하복부 통증과 함께 식욕 감퇴가 나타나는 경우

 

◆  변비 또는 설사: 하복부 통증과 함께 변비 또는 설사가 나타나는 경우

4. 복부 포만감

 

 

◆  복부에 덩어리가 느껴지는 경우 장내 종양이나 기타 질환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하다. 특히,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더욱 신속한 검사가 필요하다.

 

 

◆  체중 감소: 명확한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

피로: 지속적인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

변비: 지속적인 변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

 

◆  복통: 복부 포만감과 함께 복통이 나타나는 경우

기타 장내시경 검사를 고려해야 하는 경우

 

◆  50세 이상 성인은 대장암 예방을 위해 10년마다 1회 이상 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.

 

◆  가족력이 있는 경우: 대장암이나 염증성 장 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 검사 주기를 단축하거나 정기

 

정리드린 정보는 장내시경 검사, 언제 필요할까요? 입니다.   좋은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.